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반려동물 질병

강아지 진드기 물렸을때 증상과 산책 후 관심이 필요한 이유

by 단두패밀리 수장 2020. 6. 12.


안녕하세요! 단두패밀리입니다 ^^

요즘 날씨가 정말 덥죠 ... 강아지들이 요번 여름도 잘 지나가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ㅠㅠ

진드기가 많은 계절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법 알려드릴게요!





낯에는 산책이 힘들고 해가지고 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저녁에 산책을 다들 가실텐데요~

저녁 산책 하다보면 어둡고 강아지들은 흙을 좋아해 풀숲이나 잔디쪽으로 냄새를 맡으러 가기도 합니다.

산책 다녀온 후 꼼꼼하게 진드기가 있나, 물렸나 확인은 필수겠죠!














진드기에 물렸을 때 강아지의 증상은 ?

대부분 강아지들이 처음에는 물린곳이 가려우니 계속 핥거나 긁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구토, 발열, 출혈, 홍반, 수포 등의 증상이 발현됩니다.

위 증사보다 무서운건...

진드기에 물렸을 때 감염으로 인한 나타날 수 있는 병이 있습니다.

주로 라임병, 바베시아, 에를리키아, 아나플라즈마 병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ㅠㅠ\










강아지가 진드기에 물렸을 때 침투한 기생충이 적혈구로 침투하여 파괴하는 바베시아 병으로 빈혈을 유발합니다! 초기에 빠른 대처를 하지 못하면 수혈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드기를 통해 신체에 균이 침입해 사람에게도 전이 될 수 있는 보렐리아균이 여러기관에 병을 일으키는 라임병이 있습니다. 강아지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감염시킬 수 있는 병으로 인수공통감염질병입니다
조심하셔야겠죠 ?




물린 강아지가 무기력하고 호흡이 가파르다면 에를리히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치하게두면 만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병원 내원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가 혈뇨, 혈변, 황당증세가 나타나면 적혈구를 파괴하는 병인 아나플라즈마에 감염 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






통상적으로 진드기는 강아지의 귀, 발, 목, 얼굴, 항문 부위에 잘 달라붙는다고 합니다.

진드기는 슝 하고 30cm정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강아지가 근처가 지나가도 물릴 수 있으니 꼭 확인해주셔야합니다~






달라붙은 진드기 떼어내는 방법은 ?



진드기가 몸에 붙었다면 빠르게 대처하는게 중요합니다!!

처음이라 당황하여 제거 할 수 없다면 동물병원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직접 떼시는 방법은 우선 강아지용 소독약과 핀셋은 필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손으로 떼면 잘 떨어지지도 않을뿐더러 잘 못 하면 사람으로 균이 옮길 수 있으니 꼭 핀셋으로 떼셔야합니다.


핀셋으로 제거 하는 방법은 핀셋 끝을 피부 가까이에 대고 진드기 입까지 잡아 확실하게 제거 하셔야됩니다. 몸통만 잡고 잡아당기시면 안됩니다. 진드기 입이 그대로 박혀있어 균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를 잘 떼어낸지 확인 한 후 그 주위를 소독약으로 소독해주세요 ^^





 
진드기한테 안 물리는 방법은 ?



통상적으로 진드기는 외부구충제를 많이 사용합니다.

외부구충제는 살충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니 강아지 혈액까지는 흡수가 되지 않고 , 피부층에 머물러 외부구충이 강아지 피부에 붙으면 24시간내에 떨어지게 합니다.







그러나, 외부구충을 했다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간혹 내, 외부구충제로 예방을 해도 진드기가 붙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진드기에게 강아지가 물렸을때는 빠른대처가 중요하므로 산책 후 꼭 한번 확인해
주시고 평소 아이가 산책을 다녀와 이상증세를 보이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세요 :-)





이상 단두 패밀리 였습니다.

https://cafe.naver.com/dandoofam

댓글